게 시 판

ANIMAL LIFE

게시글 보기
이보개 펫티켓을 지키개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의 정착을 위해 지켜주세요!

반려동물 펫티켓

반려동물 1000만 시대를 맞아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펫티켓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펫티켓(Petiquette)이란 반려동물과 사람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지켜야 할 공공 예절을 말합니다. 반려견 산책 시 목줄 착용은 법으로 의무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을 모르는 분들도 있고, 알면서도 자신이 키우는 개는 너무 순해서 목줄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위해 펫티켓을 지켜나가는 것 필요합니다.

반려동물과 외출 시 지켜야 할
펫티켓을 알아볼까요?

목줄 착용

가장 기본적인 펫티켓은 ‘목줄 착용하기’입니다! 동물보호법 제13조에 ‘반려견과 외출 시에는 목줄 등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사항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는 리드줄의 길이를 짧게 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목줄 미착용이 적발되면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배변봉투와 티슈

언제 어디서 배변을 보는 상황이 일어날지 모르는 우리 반려동물들! 외출 시에 꼭꼭 배변봉투와 티슈를 사용하여 배설물을 반드시 처리를 해야 합니다. 배설물을 방치한다면 1차 5만원, 2차 7만원, 3차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대중교통 이용 시 이동장 사용하기

반려동물이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할 상황이 온다면 반드시 이동장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공격성이 높거나 사람에게 불안감을 느끼는 반려동물의 경우에는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의 반려동물 함부로 만지지 않기

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나를 만진다면..? 반려동물도 마찬가지로 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만진다면 위협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타인의 반려동물을 만지기 전에 반드시 동의를 구하고 작은 소리를 내며 천천히 다가가야 합니다.

※ 노란 리본을 발견한다면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노란 리본 : 예민하거나 훈련 중인 강아지를 의미)